Monthly Archives: March 2015

정규표현식. 일반화문자열

정규표현식은… 이런 것. “/blog/1, /blog/2, /blog/3” 등은 “/blog 와 뒤에 붙는 숫자” 로 인식할 수 있고, 이를 “/blog/(d+)” 로 표시하는 것을 정규표현식이라 한다. 그런데, “정규” 라는 말을 처음 쓴 사람은 누굴까. 규칙이 있는 문자열을 일반화 시켰으니 “일반화문자열” 이라던가 “규칙표현식” 이라고 했었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빨리 이해할 수 있지 않았을까? “정규” 가 뭘까. 그안에 깊은 뜻이… Read More »

django 1.7, python 3, centos 6.5 디플로이

마지막으로 yum 을 써본 것이 칠팔년은 된것같다. 이번 과제에서는 centos6.5 를 써달라는 요구사항이 있었다. 요즘 유행은 nginx 일텐데.. 이것도 apache 로 해보자. 장고나 플라스크의 디플로이에는 wsgi 가 많이 쓰이는 것 같다. 이게 module 로 제공되긴하지만, 그건 python2 얘기고. python3 가 되면 또 뭔가가 안맞는다. 검색에 걸린 stackoverflow 의 답변들은 별로 쓸모가 없었고, * http://novafactory.net/archives/3074 한글로… Read More »

pip virtualenv

얼마전에 장고개발환경 설정하면서 썼던글 (http://tech.jinto.pe.kr/321 )의 새버전. pyenv 도 좋지만, 그것 없이 virtualenv 만으로도 충분한 듯하다. 대상환경은 mac 이다. (하고 싶은건 python3+django1.7)

이제 .bash_profile 에 이렇게 쓴다.

이제 virtualenv 를 생성하고 쓰면된다.

이제 virtualenv 를 생성하고 쓰면된다. 실제로 설치되는 장소는 ~/.virtualenvs 이고, 들어가보면 깔끔하게 내가 생성한 녀석들이 들어가 있다.

고 웹서버

갑작스런 뽐뿌에 잠깐 둘러보다 발견한 go-lang webserver

  시험삼아 한글을 넣어봤는데, 잘동작한다. 흠… 초현대적인 C언어를 보는 느낌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