루비 공부
인사이트에서 샌디매츠의 책을 번역해주셨다. http://www.insightbook.co.kr/post/8327
까먹고 있던 객체지향에 대한 이야기도 다시 읽어보고.
루비에서는 어떻게 그런 원칙을 지킬 수 있는지 하나씩 사례를 들어주신다.
이런 코드는 최근에 내가 만들고 있는 넘들에서 종종 보인다. 않좋은 코드다.
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, 이렇게 배열에 직접 접근하는 방식의 코드는 나중에 배열의 구조가 바뀌면 관련 코드를 다 뒤져서 고쳐야한다. 추상화/캡슐화 다 실패한코드.
이렇게 하는게 더 좋다고 하신다.
아직 시작부분인데, 오늘 밤이 가기전에 다 읽을 수 있을 듯.
추가 : 루비의 OOP는 자바에서와는 달라져야한다. 쓸수있는 도구가 더 유연해졌는데, 옛날 방식으로 코딩하고 있었닷.
P.S. 샌디매츠는… http://www.youtube.com/watch?v=npOGOmkxuio 이 동영상에서 클래스는 100줄이내여야하고, 메쏘드는 5줄이내, 인자는 4개이내 여야한다고 지정해주셔서, 너무 힘들어요.. 라고 생각하게 만들었던 분. 지금 다시 보니 맞는 말씀이여요.